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비트코인 시세와 가격 전망

by …ΘFan 2022. 9. 6.
반응형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비트코인. 그 내제 가치는 무엇이고 향후 시세와 가격 전망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가능한 역사적 사실에 기반하긴 하였으나 개인적인 의견과 통찰이 한 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내용의 사실여부 보다는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에 관심이 많거나 장기적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드리는 목적으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블록체인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읽어 보시면 좋습니다.

 

비트코인이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실명인지 가명인지 모르는 사람 또는 집단이 2008년 10월경에 짧은 논문을 하나 발행했습니다. 그 제목은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입니다. 9쪽짜리 짧은 논문인데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읽고 분석하고, 통찰을 얻어가고 있습니다.

주요한 내용으로 탈중앙화에 기반한 분산 합의를 통해 사회적으로 보장되던 신뢰를 기술적으로 보장한다는 부분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주요한 부분입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2009년 2월 11일 분산 합의를 위한 프로그램이 공개되면서 세상에 나타났습니다. 초기에 커뮤니티 중심으로 비트코인을 위한 블록체인 노드가 운영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간결하고도 명확한 로직을 기반으로 지금의 거대한 비트코인을 위한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이러한 탈중앙화 네트워크가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그 가치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상에서 통용되는 화폐입니다. 실제 수만개의 비트코인 노드 원장에 기록되는 정보는 대부분이 '누가 어느만큼의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는가'와  '누가 누구에게 얼마나 전달 하였다' 라는 부분 이지요.

 

비트코인의 가치형성

비트코인의 가치를 논하기 위해서는 돈의 역사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 원래는 가치가 0이던 비트코인이 지금은 수 천만원의 가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돈의 역사를 살펴봐야 합니다. 초기에 물물교환을 하던 시대에서 돌맹이가, 커피콩이, 금속 조각이 물물교환용으로 사용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 경우에도 물물교환 대신에 사람들이 해당 물건이 가치가 있다고 인정을 하게되어 그 물건은 그에 상응하는 가치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달러의 경우에도 금이라는 금속 조각을 보관해 두고, 그 금속조각을 맡긴 증표가 유통되면서 그 가치를 증명하였죠. 물론 어느순간 보관된 금의 양보다 더 많은 금액의 보관증이 유통되면서 문제가 발생 하였지만, 이러한 부분이 해결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힘의 논리에 기반한 신뢰가 지금의 화폐가치를 지지해 주는 근간이 되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비트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치를 지니고 이 가치가 유통되는 논리는 다들 비슷합니다. 비트코인도 처음에는 가치가 0이 가까웠습니다. 그러다 피자데이 등을 통해 초기 물건을 구입하기 위한 수단이 되면서 소수의 커뮤니티에서 가치가 인정되었구요, 점점 많은 사람들이 그 가치를 인정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 희소성과 기술적 로직의 무결성은 그 가치를 부정하는 많은 사람들보다 더 강력하게 작용 하였습니다. 물론 해당 가치를 보장하는 논리가 기술적인 탈 중앙화 이다 보니, 중간 중간 이를 이용할 수 있을만큼 큰 세력들이 가치를 부풀렸다가 떨어트리는 사건들이 발행 합니다. 물론 초기에는 세력의 장난 보다는 대중이라는 집단의 쏠림으로 인해서 해당 시점의 적정 가치보다 더 많이 가격이 오르는 경우와, 엄청난 조정의 과정들이 있어 왔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 가격

비트코인의 가격을 지금까지의 차트를 보면서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차트르 보면 그 변동폭이 상당한데요, 이러한 변동성을 가지는 이유는 하루 상하한 폭이 없으며, 제한없이 24시간거래가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특징과, 거래 참여자들과 탈중앙화의 특성이 결합된 결과인데요, 아래의 그래프만 살펴봐도 아찔한 변동성 입니다. 2018년을 보면, 현재는 아주 쪼그만 변동이 있어 보이지만, 실제 그 변동비율을 살펴보면 당시 엄청난 충격과 공포를 안겨준 변동 입니다.

비트코인 2009~2022년9월까지 가격차트, 코인마켓캡에서 캡춰
비트코인 가격차트 (2009~2022년9월), 코인마켓캡

 

 

과거의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

통상 비트코인은 금에 비유됩니다. 채굴의 과정을 거처서 획득하고,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며, 총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또한 일정한 가치를 가지는 화폐와 달리 큰 폭의 변동성을 가지는 부분의 특징이 금과 매우 유사 합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금과 비슷한 맥락으로 가격이 움직이던 때가 있었습니다. 달러 가치가 폭락하거나 화폐의 안정성이 의심받는 시점에는 높은 확율로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르기도 했습니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 영향

최근의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에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우선 많은 국가들이 비트코인을 제도권 내로 편입하기 시작 했습니다.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사실상 비트코인은 제도권내로 들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양한 국가의 ETF나 편드를 통해서도 비트코인을 사고 팔 수 있게 되었죠. 이러한 거대 자금을 지닌 조직들의 경우는 대부분 기존 주식시장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던 쪽인데요, 이들이 바라보고 투자를 하는 습성은 비트코인을 마치 미국의 나스닥 같은 기술관련 주식과 비슷하게 취급을 하는것 같습니다. 아마도 그 이면을 살펴보면, 이러한 펀드에 돈을 투자한 개인의 경우 기술주와 같이 투자되는 펀드에 돈을 넣을을 가능성이 높고, 환매를 하는 시점도 미국의 기술주를 보고 환매하는 경우가 많을것 입니다. 결국은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개인 투자자의 움직임의 쏠림 현상이 현재 비트코인의 움직임을 미국의 기술주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이유일 겁니다.

 

향후 전망과 가격변화 조건

 

 

모든 자산의 가치는 사는사람과 파는사람의 기대치와 전망을 따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전망을 내어놓는 사람이 얼마나 대중을 잘 설득 하느냐에 따라 그 시점이 달라질 것입니다. 거대한 세력이 마음을 먹고 뭔가 조정을 할 수도 있겠죠. 물론 그들도 항상 성공할 수는 없을 겁니다. 중기적인 관점에서 몇 가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비트코인의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건들 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얼마나 많은 외부 가치가 다시 비트코인으로 들어올 수 있는가 하는 부분 입니다. 비트코인의 시가총액과 자본시자의 유동성을 잘 봐야 겠습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보았을떄 새로운 쏠림 현상이 나타나는 시점에 거대 자본이 투입되면서, 주요한 플레이어가 합류를 하는경우 또 한번 상승이 일어나지 않을까요? 저는 다음의 일들에 대해 주시를 하고 있습니다.

  • 중국의 자금정책
  • 중국의 비트코인/암호화폐 관련 정책
  • 미국 비트코인 현물ETF
  • 미국과 세계의 정책확립 시기
  • 미국 월가 및 비트코인 고래의 움직임
  • 기타 거대 고래의 자본 투입

 

물론 다음과 같은 사건이 일어나면 상당한 하략 가능성도 있습니다. 상상력에 기반한 리스크 입니다.

  • 비트코인 알고리즘 깨어짐과 해킹
  • 인류의 고도진화로 더이상 무관심
  • ...

 

마무리

이상 비트코인 시세와 가격 전망을 위한 기본적인 상식과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 보았습니다. 항상 과거의 데이터는 정확하지만 미래를 알수는 없는 법 입니다. 긴 호흡으로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주변 상황을 꼭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께

비트코인의 경우 개인간의 거래로 구매를 하는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결국은 거래소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거래소 선택에 고민이 있으신 분을 위해 간단히 정보를 드립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은 국내 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좀더 낮은 수수료와 다양한 유동성을 기반으로 거래를 원하시면 해외 거래소를 눈여겨 봐야 합니다.

마침 세계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에서 진행하는 이벤트가 있어 공유 드립니다. 본 이벤트는 바이낸스에 계정을 가지고 있지 않은분만 대상 입니다. 비트코인 거래를 긴 호흡으로 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특히나 거래소의 안정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느정도 문제가 발행하더라도 버틸 수 있을거라는 믿음이 있지요. 바이낸스의 경우 세계 거래소들 중에서 코인마켓캡 기준 1위 거래소 입니다. 통상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의 거래는 거래 수수료도 높은데요, 국내 거래소 보다 낮은 수수료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거래수수료의 경우 수익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 인데요, 이번에 바이낸스에서 거래 수수료 바우쳐를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평소 관심있으셨던 분은 가입하시고 혜택을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바이낸스 가입하고 수수료 캐시백 받기

 

위에 있는 링크로 접속하시고 가입 하셔서 $50 이상 입금을 하시게 되면 저와 가입 하신분 모두에게 100USDT 의 거래수수료 캐시백 바우쳐가 제공 된다고 합니다. 혹시 비트코인을 구매 보유 및 향후 거래를 생각하시는 분이 있으시면 위 링크로 가입해 주시면 저도, 가입 하시는 분도 같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위 이벤트 링크가 만료되어 가입이 불가하다면 아래의 링크로 가입 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로 가입 하시면 거래 수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가입하고 수수료 할인받기

항상 깨어 있으면서 건강하게 투자하고, 성공을 기원 합니다.

 

※ 모든 투자는 본인판단하에 하시고, 본 글은 참고만 부탁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